윤리경영 1 페이지

  • 사이트맵
  • 회원가입
  • 로그인

빠른 메뉴

TOP ▲ 상단으로

윤리경영 소개

  •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 이용자와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윤리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을 제공하기위해 윤리경영을 준수하는 기관입니다.

실천지침

  • 제1장 총칙
    • 제1조(목적) 본 규정은 복지관 직원을 비롯한 복지관 이용자와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윤리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    • 제2조(적용대상)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한우리주간보호센터, 한우리단기보호센터, 기쁨의 집, 소망의 집(이하 복지관 및 4개 시설)과 관련된 이해관계자, 즉 이용자, 직원, 협력기관, 지원 집단(자원봉사자, 후원자, 실습생 등),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다.
    • 제3조(준수의무와 책임)
      • 모든 직원은 윤리경영이념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.
      • 직원은 윤리경영 서약을 통하여 윤리경영이념의 실천을 다짐한다.
  • 제2장 이용자에 대한 윤리
    • 제4조(이용자 인권)
      • 이용자 존중 :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,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, 폭력, 고통,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.
      • 차별금지
        • 이용자에 대하여 성별, 장애, 인종, 종교, 문화, 언어 및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.
        • 소수집단을 합리적으로 배려하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한다.
      • 이용자 권익보호 : 이용자의 정당한 권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, 항상 이용자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.
      •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: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,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.
      •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
        •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,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.
        •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,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.
    • 제5조(이용자의 권리)
      •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: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,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.
      •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: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.
      • 이용자의 알권리 :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.
      • 자기결정권 : 이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. 또한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하며 동의서(서비스계약서)를 기록으로 남긴다.
    • 제6조(이용자 참여)
      • 운영 및 서비스 참여 :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, 개입 및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한다.
      • 이용자의 소리경청 :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,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한다.
      • 고충처리
        • 이용자는 건의함, 담당자와 상담,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복지관 이용 중 생긴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, 고충처리 요청으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한다.
        • 기관은 제기된 내용을 기관의 내부규정에 의하여 15일이내 처리하며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과정을 해당자에게 보고하고 문서로 남긴다.
        • 기관은 국가인원위원회 규정에 따라 용지, 필기도구, 봉함용 봉투가 비치되어 있는 진정함을 시설 내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며 직원은 매일 지정된 시간에 진정함을 확인하며 진정서를 지체없이 위원회에 송부한다.
    • 제7조(이용자 만족)
      •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한다.
      •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.
      •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.
      •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,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다.
      •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.
      •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.
  • 제3장 직원에 대한 기관의 윤리
    • 제8조(직원 존중)
      • 기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.
      • 기관은 직원의 자아실현의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.
      • 기관은 직원의 욕구, 고충, 불만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식적인 체계를 마련하도록 노력을 기울인다.
    • 제9조(직원 채용과 계발)
      • 기관은 공개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한다.
      • 기관은 직원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적극 지원한다.
    • 제10조(공정한 대우) 성별·학력·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교육·이동·진급 등에 대한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.
    • 제11조(직원의 평가와 보상)
      • 기관은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.
      • 기관은 성공에 기여한 개인 및 팀에 대해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한다.
    • 제12조(직무전환과 배치) 기관은 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하여 개인의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직무 전환과 배치 기회를 제공한다.
    • 제13조(직장문화와 제도 확립)
      • 기관은 정당한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의 확립과 교육 등 조치를 강구한다.
      • 기관은 복지관의 정보를 직원과 최대한 공유한다.
      •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.
    • 제14조(근무환경 조성) 기관은 직원이 쾌적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간다.
 

(13203) 경기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150번길 20
전화 : 031-733-3322  |  팩스 : 031-733-6166  |  대표메일 : sjb733@hanmail.net
Copyright © 2018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. All rights reserved. Supported by 푸른아이티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