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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경영 소개

  •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 이용자와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윤리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을 제공하기위해 윤리경영을 준수하는 기관입니다.

실천지침

  • 제1장 총칙
    • 제1조(목적) 본 규정은 복지관 직원을 비롯한 복지관 이용자와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윤리경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    • 제2조(적용대상)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한우리주간보호센터, 한우리단기보호센터, 기쁨의 집, 소망의 집(이하 복지관 및 4개 시설)과 관련된 이해관계자, 즉 이용자, 직원, 협력기관, 지원 집단(자원봉사자, 후원자, 실습생 등),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다.
    • 제3조(준수의무와 책임)
      • 모든 직원은 윤리경영이념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.
      • 직원은 윤리경영 서약을 통하여 윤리경영이념의 실천을 다짐한다.
  • 제2장 이용자에 대한 윤리
    • 제4조(이용자 인권)
      • 이용자 존중 :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,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, 폭력, 고통,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.
      • 차별금지
        • 이용자에 대하여 성별, 장애, 인종, 종교, 문화, 언어 및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.
        • 소수집단을 합리적으로 배려하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한다.
      • 이용자 권익보호 : 이용자의 정당한 권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, 항상 이용자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.
      •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: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,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.
      •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
        •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,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.
        •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,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한다.
    • 제5조(이용자의 권리)
      •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: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,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.
      •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: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.
      • 이용자의 알권리 :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.
      • 자기결정권 : 이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. 또한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하며 동의서(서비스계약서)를 기록으로 남긴다.
    • 제6조(이용자 참여)
      • 운영 및 서비스 참여 :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, 개입 및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한다.
      • 이용자의 소리경청 :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,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한다.
      • 고충처리
        • 이용자는 건의함, 담당자와 상담,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복지관 이용 중 생긴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, 고충처리 요청으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한다.
        • 기관은 제기된 내용을 기관의 내부규정에 의하여 15일이내 처리하며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과정을 해당자에게 보고하고 문서로 남긴다.
        • 기관은 국가인원위원회 규정에 따라 용지, 필기도구, 봉함용 봉투가 비치되어 있는 진정함을 시설 내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며 직원은 매일 지정된 시간에 진정함을 확인하며 진정서를 지체없이 위원회에 송부한다.
    • 제7조(이용자 만족)
      •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한다.
      •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.
      •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.
      •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,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다.
      •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.
      •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.
  • 제3장 직원에 대한 기관의 윤리
    • 제8조(직원 존중)
      • 기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.
      • 기관은 직원의 자아실현의 기회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.
      • 기관은 직원의 욕구, 고충, 불만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식적인 체계를 마련하도록 노력을 기울인다.
    • 제9조(직원 채용과 계발)
      • 기관은 공개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한다.
      • 기관은 직원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갖추고 적극 지원한다.
    • 제10조(공정한 대우) 성별·학력·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교육·이동·진급 등에 대한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.
    • 제11조(직원의 평가와 보상)
      • 기관은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.
      • 기관은 성공에 기여한 개인 및 팀에 대해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한다.
    • 제12조(직무전환과 배치) 기관은 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하여 개인의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직무 전환과 배치 기회를 제공한다.
    • 제13조(직장문화와 제도 확립)
      • 기관은 정당한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의 확립과 교육 등 조치를 강구한다.
      • 기관은 복지관의 정보를 직원과 최대한 공유한다.
      •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.
    • 제14조(근무환경 조성) 기관은 직원이 쾌적하고 건강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간다.
      • 제4장 직원의 행동 윤리
        • 제15조(직원 간 상호존중)
          • ① 직원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한다.
          • ② 상사는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부당하게 남용하지 않는다.
          • ③ 직원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, 부서 이기주의나 불필요한 갈등이 조장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.
        • 제16조(자기계발 노력)
          • ① 직원은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하여 자신의 발전과 업무 향상에 적극 노력한다.
          • ② 직원은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기관에서 제공하는 대내외 연수나 교육과정에 솔선하여 참여하고 그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다.
        • 제17조(부당한 지시에 대한 거부)
          • 상사는 담당직원에게 법규 및 기관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할 수 없으며, 담당 직원은 상사로부터 법규 및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 받았을 경우에는 업무 수행을 거부해야 한다. 단, 상사의 부당한 지시거부에 대한 담당 직원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차상급자에게 보고하거나 노사협의회를 이용하여 기관에 보고 할 수 있으며, 기관은 이에 대해 즉각 사실을 확인하고 시정해야 한다.
          • 제18조(이해상충행위 금지) 직원은 기관과의 극단적인 이해상충 행위, 기관이 인정하지 않는 사적인 영리 활동과 이권개입을 금지한다.
        • 제19조(이해관계직무의 회피) 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우에는 당해 업무에 대한 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해야 한다.
          • 1. 본인, 배우자, 직계존비속 및 4촌 이내의 친족
          • 2. 직원과 학연, 지연, 혈연 등의 관계가 있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
          • 제20조(금전대차 금지)
            • ① 직원 상호간에는 금전대차 행위를 하지 않으며, 경조사 시에는 상부상조의 미덕을 넘어선 과도한 기부나 지출을 하지 않는다.
            • ② 이용자 및 업무상 관련 기관과 부당한 금전거래를 하거나 금전 대차를 하지 아니한다.
          • 제21조(업무관련 금품 제공 금지) 직원은 업무관련자로부터 금품, 선물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. 부득이 하게 접수된 금품은 윤리위원회에 보고한다.
          • 제22조(업무상 비밀 누설 금지)
            • 직원은 재직기간 중에 습득한 정보에 대한 비밀의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사전승인 없이는 절대로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. 이는 퇴직 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.
          • 제23조(이용자의 학대금지)
            • ①직원은 이용자에 대한 정신적․신체적 학대를 행사해서는 안되며 이용자 학대금지 서약을 한다. 정신적 ․신체적 학대의 내용은 다음의 각 항과 같다.
            • [정신적 폭력]
            • 1. 이용자에게 반말과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
            • 2. 이용자의 의사표현에 대해 무관심 또는 무시하는 경우
            • 3. 이용자를 비하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
            • 4. 기타 이용자가 정신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
            • [신체적 폭력]
            • 1.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이용자에게 신체적 체벌을 가하는 경우
            • 2. 교육적·비교육적 구분을 떠나 이용자를 방치·유기하는 경우
            • 3. 어떠한 사유이든지 의도적인 배제나 무관심을 하는 경우
            • 4. 기타 이용자가 신체적 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
            • ② 이용자의 학대가 발생된 경우 윤리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윤리위원회에서 이를 심의하여 기관 규정에 따라 징계처리 된다.
          • 제24조(이용자의 신체적 제한의 최소화) 직원은 이용자에 대한 업무나 서비스 진행에 있어 이용자의 신체적 제한을 최소화한다.
          • 1. 직원은 이용자에 대한 신체적 제한이 필요한 경우, 이용자와 보호자에서 사전 고지하고 ‘신체적 제한에 관한 설명서와 동의서’를 받는다.
          • 2. 의료나 재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우와 이용자가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신체적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나, 이 경우에도 담담직원은 신체적 제한을 최소화하고 이용자에게 가장 적절한 방식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.
          • 제24조(복지관 재산 및 경비의 사적 이용 금지)
            • ① 직원은 기관의 재산을 본인의 재산처럼 소중하게 보호하여야 하며,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이용하지 않는다.
            • ② 직원은 경비를 사용하거나 집행할 때 관련법령이나 규정에 맞게 처리하여야 하며,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집행하여서는 안 된다.
          • 제25조(정보통신 시스템의 부적절한 사용 금지) 직원은 직장 내의 정보통신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적인 채팅, 개인 홈페이지 운영, 도박, 게임 및 기타 업무 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한다.
          • 제26조(안전예방과 사고 보고의 의무) 재난, 화재 등 비상사태에 대하여 평소 안전에 관한 법규와 기준을 습득하고, 직장 내 안전 수칙을 따른다.
        • 제27조(정확한 보고)사실을 은폐, 왜곡하고 합리화하지 않고 사업 중에 발생하는 사건, 사고를 비롯하여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사항은 발생 직후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.
        • 제28조(물자절약과 환경보호)
          • ① 직원은 기관의 비품과 장비를 소중하게 사용하여야 하며 전기, 수도, 에너지 등 제반 물자를 절약하여야 한다.
          • ② 직원은 기관 시설물의 정리정돈과 청소, 폐기물 관리 등 기관의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한다.
          • 제5장 협력기관에 대한 윤리
            • 제29조(협력기관 존중)
              • ① 상호 신뢰와 존중의 자세를 견지하여 협력회사와 기관 모두의 이익이 증대되는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.
              • ②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협력사원을 존중하고 배려한다.
            • 제30조(평등한 기회) 모든 기관에게 협력기관 등록과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며, 협력기관 등록과 선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행한다.
            • 제31조(공정한 절차) 모든 거래에 있어 거래 조건 및 절차에 대해 협력기관과 충분히 사전 협의하고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.
            • 제32조(합리적 계약) 협력기관 및 외부 관련 계약은 관련 법규와 기관 윤리에 합당한 내용으로 구성한다.
            • 제33조(비용전가 및 부당행위 금지) 협력기관에게 경조사 및 각종 기념일을 알리거나 경조금, 선물 등을 수수해서는 안된다. 기타 협력기관에게 우월적 지위를 이용, 비용 전가를 비롯한 부당 행위를 강요하지 않는다.
            • 제34조(금품, 향응 제공 금지) 협력기관은 명절이나 기념일, 출장, 출강, 경조사 등의 명목으로 금품, 선물, 편의 등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. 만약 협력기관이 복지관 직원에게 부당한 이익을 제공할 경우, 거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.
            • 제35조(윤리경영 공동 실천)윤리경영을 바탕으로 거래상의 상호 책임을 완수한다. 만약 윤리경영과 관련된 중대한 위반사항이 확인 될 경우 관계 및 거래 축소,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            • 제6장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
              • 제36조(지역사회공헌)
                • ① 지역사회 중심 센터 역할 : 장애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성을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.
                • ② 지역사회 조사연구 : 지역 장애인들의 욕구와 만족도 조사를 포함한 장애인복지 관련 조사연구를 실시하며, 지역사회의 장애인들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.
                • ③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: 지역사회 조직·단체와 관련된 정보 수집과 모임참여에 적극 노력하여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.
                • ④ 지역사회 공헌 :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당면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사회공헌에 노력한다.
                • ⑤ 지역사회 활동 참여 :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사회적,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 직원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.
                • 제37조(자원봉사자와 실습생에 대한 윤리)
                  • ①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관리 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에게는 관련직원과 슈퍼바이저가 정해져 있어야 하며,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이들의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.
                  • ② 활동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정비하고, 정보의 유출 및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한다.
                  • ③ 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활동실적을 위조하지 않는다.
                  • ④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이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인력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적극 노력한다.
                • 제38조(후원에 대한 윤리)
                  • ① 후원자 개발 :지역주민의 장애인복지 참여와 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후원자 개발에 노력한다.
                  • ② 후원자 관리 : 기관은 후원금품 사용결과와 복지관 운영현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통한 후원자의 후원동기가 지속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.
                  • ③ 투명한 후원금 관리 : 후원금품은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기록 관리한다.
                  • ④ 후원금의 용도 외 사용금지 : 후원자가 지정한 용도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와 후원금의 전용은 하지 않는다.
                  • ⑤ 후원금품 지급의 공정성 : 후원금품을 특정 이용자에게 편중되어 지급되지 않도록 후원금품 지급을 공정하게 집행 한다.
 

(13203) 경기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150번길 20
전화 : 031-733-3322  |  팩스 : 031-733-6166  |  대표메일 : sjb733@hanmail.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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